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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볼 전용 놀이터 실제 로또 홈페이지에서 당첨된 사람들의 리스트를 보면 ‘수파워볼자판기사이트 동’과 ‘자동’이 표기되어 있는데 상당수 1등 당첨자가 자동으로 파워볼 선택한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1등 당첨자를 대상으로 수동 vs 자동으로 놓고 당첨률을 살펴보면 자동 당첨이 오히려 수동을 앞지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위에서 말하는 필승 당첨 확률이 먹힌다면 매주마다 수동 1등 당첨자가 몇십 명씩 쏟아지거나 최소한 자동의 몇 배 이상인게 정상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자동이 강세니 필승 당첨 숫자를 믿고 돈을 몇십 만 원씩 쏟아붓는 짓은 하지 말자. 그 돈으로 자동 수백장을 더 사는 게 더 당첨될 확률이 높다. 자동 당첨자가 수동 당첨자보다 많은 이유는 아주 단순한 확률 문제다. 자동으로 사는 사람이 수동으로 사는 사람보다 훨씬 많기 때문이다.

주최측이 1등 당첨결과를 조작해서 수동 당첨자가 자동보다 적다는 망상을 할 수도 있겠지만, 만약 조작이란 게 실재할 경우 오히려 자동 쪽이 더 쉬울 것이다. 왜냐하면 수동은 당첨자만이 자기 번호를 알고 있는 데다 유료사이트에서 돈을 내고 산 번호는 더더욱 잊어버리지 않으므로 실재하는 당첨번호를 미당첨으로 조작할 경우 바로 걸린다.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만에 하나 결과를 조작해서 확률로 정확하게 찍어주는 번호가 맞지 않는 거면 오히려 유료로 돈을 내고 번호를 살 필요는 더더욱 없다. 로또 판매점의 자동은 조작하는 것 같아 찝찝하게 느껴진다면 인터넷이나 앱에서 그냥 1~45 사이 번호 생성 프로그램 하나 찾아보던가, 난수를 다룰 수 있을 정도의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다면 직접 만들어 보면 된다. 1에서 45 사이의 난수를 생성시키거나 해당 난수를 출력해주는 알고리즘은 매우 간단한지라, 개개인이 취미 또는 프로그래밍 연습삼아 만들어 둔 공짜가 많다. 다른 사람이 만든 걸 다운로드받는다면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를 주의해야 하는 건 필수.

심지어 이렇게 가짜 뉴스까지 이용해 먹는다. 아카이브.

그리고 이런 로또 예측 업체들이 경찰에 무더기로 검거되면서 전부 허무맹랑한 사기라는 게 다시금 밝혀졌다. #

더불어 당첨자에게 당첨금 10%를 내놓으라는 약관을 내놓는 등, 막가파 약관을 내세운다. 2017년 4월 로또 1등으로 19억 2천만원에 당첨된 당첨자에게 10%를 내놓으라고 요구하던 예측 업체가 법원에서 패소 및 소송비용 전면 부담 판결을 받았다. 로또는 알다시피 판매수익을 미리 나눠 당첨금을 배정하는데 멋대로 끼어들어 당첨금을 내놓으라고 할 자격이 없다는 것. 업체는 항소했으나 2018년 2월 원고(업체) 패소 및 소송비용 부담 판결로 사건은 마무리된다.

전체 회원수: 회원수가 20만에 육박하면 40조합씩만 해도 800만여개의 모든 조합이 배포된다. 그러면 1등은 노력하지 않아도 당연히 나오기 때문에 확률적 의미를 주장할 수 없게 된다.
당첨 및 낙첨 통계: 1등과 2등만 발표한다. 영세한 업체는 3등도 쳐준다. 그러나 5등조차 되지 않은 회원수가 얼마나 되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유의미한 수: 유의미하다는 것의 정체들은 그 의미를 부여하기 나름일 뿐, 확률적 개선을 증명하는 개념은 없다.

특허출원: 특허 출원과 특허 등록은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다. 특허청에 특허 출원을 해서 특허청에서 통과가 되어야 특허 등록이 된다. 즉, 특허청을 대학교에 비유하자면, 특허출원은 입학원서에 대응되고, 특허등록은 합격증서에 대응되는 것이다. 전혀 가망 없는 학생도 유명대학에 입학원서를 접수할 수는 있다. 특허출원은 접수했다는 의미일 뿐이지 기술을 증명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 서울대 입학원서 봉투 들고 이성을 꼬시려는 수작과 같은 맥락이다. 거의 모든 특허들은 거절, 무효, 취하, 포기 상태이며, 그나마 등록되어 유지되고 있는 특허의 경우에도 그 내용을 잘 살펴보면 당첨확률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아니다. 원칙적으로 확률을 높일 수 없는 문제이므로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식의 주장은 특허청에서 받아주질 않는다.
알고리즘: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INT(RAND()*45)+1″[33] 도 알고리즘이다. 저짓을 100만 번쯤 해서 그 중 가장 많이 나온 조합을 준다고 해도 알고리즘이다. 이따위 알고리즘을 믿고 수십만원 내지는 수백만원씩 탕진하고 있다.
필터 및 강력 제외수: 같은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 너댓명만 모아놓고 받은 번호들을 비교해 보면 제외된 번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은 최대한 골고루 뿌려줘야 3등이라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외가 있을 수 있다: 마치 다 맞힐 것처럼 떠들다가도 예상이 빗나가면 예외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날이 좋아서, 날이 흐려서, 날이 오락가락해서 모든 날이 예외이다. 8백만분에 1을 다투는 로또에서 한끝차이를 예외라면서 어물쩡거리며 넘어가는 것은 양아치다.
환불보증 상품
서비스 기간 동안 가입금보다 당첨금이 적은 경우 환불하는 상품: 보통은 가입 기간동안 가입금보다 당첨금액이 적게 될 확률은 극히 적다. 이미 환불할 상황이 거의 없기 때문에 환불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상품으로 보통 1년 기준 20~30만원, 2년 기준 40~60만원이다. 이보다 높게 가입금액을 설정하면 대량 환불사태가 벌어지고 낮게 잡으면 수입이 적게 된다.
서비스 기간동안 몇 등 이상 되지 않을 경우 환불하는 상품: 이런 상품은 보통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업체 입장에서도 복불복이다. 1천명의 회원에게 40조합씩 뿌려줄 경우 매 주 4만개의 조합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3등이 하나씩은 나온다. 따라서, 매 주 1명정도만 확정적인 수입이 되고 결과적으로 나머지에게는 환불을 해줄 수 밖에 없다. 보통 3등 보장상품의 경우 1백만원선이며 매주 1백만원을 챙길 수 있다는 상황에서 운용 가능하고 회원들에게도 매주 3등이 나온다고 생색을 내기 좋은 상품이다. 환불시기가 도래할 경우 다른 상품으로 업그레이드 및 서비스 이용기간을 연장하도록 유도한다. 마치 무상으로 큰 혜택을 주는듯한 연기력으로 성패가 좌우된다. 애매한 약관을 들어 환불을 해주지 않거나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도 있다. 서비스기간 도중에 폐업하는 경우도 있다.
그룹형 환불 보증 상품: 특별한 VIP 그룹을 놓고 그룹 내에서 일정 기간 안에 1등이나 2등이 나오지 않을 경우 모두에게 환불하겠다는 식의 프로젝트형 상품이다. 이 중에는 업체가 심어둔 회원이 있는데,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구매는 하지 못했지만 1등이나 2등이 된 조합을 보여주면서 땅을 치는 역할을 한다.
컨텐츠 소모형 상품: 로또 상품에 가입을 하면 그에 상응하는 포인트를 준다. 사실 로또는 미끼일 뿐이고 사이트에 마련된 여러가지 컨텐츠를 이용하며 포인트를 소비하게 된다. 그나마 일반적인 로또 사이트들에 비해 상실감이 덜하고 컨텐츠를 이용했기 때문에 환불을 요구할 명분이 소멸된다.
그냥 저렴한 상품: 싼맛에 나중에 뒤탈이 나도 금액이 너무 적어 뭘 어떻게 할 수도 없다. 보통은 속은셈 치고 혹은 버린셈 치고 가입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판촉용 상품: 무료로 조합을 해준다는 명분으로 개인정보를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이다. 해당 개인 정보는 합법적인 동의에 따라 각종 보험사 및 대부업체 데이터로 팔려간다. 이렇게 공짜라고 생각없이 가입해놓고 탈퇴를 어떻게 하냐고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로또 판매점에서 자동으로 구매하면 무료로 조합을 해준 번호가 나오는 것이라고 보면 무료 조합이 뭐가 다른지 생각해 볼 일이다. 어차피 유료 조합과 무료 조합과의 질적인 차이는 전혀 없다.
이 문단을 읽어보면 알 수 있듯이, 로또 예측 업체에 의한 피해 사례는 상당히 많다. 대부분, 아니 모든 업체가 조작한 당첨복권 사진을 걸고 로또 1등 번호를 예측했다고 하는데, 이론적으로 말도 안 되는 헛소리다. 환불 보증 상품은 사실상 말장난이며, 사실상 환불은 받기 어렵다. 로또 예측 업체에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환불하려고 해도, 결국 법적으로 소외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피해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에는 법무사와 변호사가 운영하는 환불 대행 법률사무소를 통해, 상기한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로또 예측 업체에게 부당한 피해를 입은 위키러라면 참고해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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